국방디지털융합학과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국방디지털융합학과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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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1
[10.28.~11.03.]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안내 (2025학년도 전기 - 2026년 2월 졸업예정)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자부터 학위논문 실물 책자 납본 절차 폐지 ※ 심사원은 미리 제출가능합니다. --------------------------------------------------------------------- 학위청구논문 심사 세부 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5.10.28.(화) ~ 11.3.(월)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 (학생→학과) ※ 미리 제출 가능 논문심사 2025.11.17.(월) ~ 12.12.(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5.12.22.(월)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중앙도서관 제출 2025.12.23.(화) ~ 2026.1.16.(금) - dCollection 업로드 및 기타 서류 제출(온라인)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 dCollection 업로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 1. 대상자 • 2026년 2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 2025.10.28.(화) ~ 11.3.(월) • 메일제출 가능 3. 심사료 납부 • 국방디지털융합학과 대학원 가상 계좌: 국민은행 808490-29-000477 • 100,000원 •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4. 청구논문 제출 ▣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연구등록을 한 기수료생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포털 학사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논문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직접 작성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및 학회지 게재 논문 별쇄본 표지(※ 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 입력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며,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 게재미확정인 경우에는 아래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6. 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확인서(해당자에 한함) *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또는 최종 졸업사정일(논문심사결과보고서 마감 이후 2주)까지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7.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8. 심사용 논문 3부 (심사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생 중 논문대체제도를 이수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 제출서류: (1)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2)심사위원 명단 (3)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 논문대체실적 검증은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함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 심사위원 구성 및 심사일정은 지도교수님께 문의하여 구성바랍니다. • 본교 소속 심사위원의 경우, 입금계좌번호 란에 '급여계좌'라고 작성 • 교외 심사위원의 경우: - 교수님의 비고란에 '교외' 추가 - 교수님에 대한 '교외 심사위원 추천서' 작성하여 제출 - 교수님의 입금계좌번호 기입 - 교수님의 본인계좌 사본 확보하여 학과 사무실에 전달 7. 학위청구논문 심사 세부 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5.10.28.(화) ~ 11.3.(월)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5.11.17.(월) ~ 12.12.(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5.12.22.(월)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중앙도서관 제출 2025.12.23.(화) ~ 2026.1.16.(금) - dCollection 업로드 및 기타 서류 제출(온라인)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 dCollection 업로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8. 제출 서류 양식 • 첨부파일 참고 --------------------------------------------------------------------- ※ 문의사항 - 연락처: 031 - 219 - 2990 - 이메일: ajoumdc02@ajou.ac.kr -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 ~ 16:00 - 사무실 위치: 아주대 팔달관 408호 - 제외시간: 점심시간 12:00~13:00 / 금요일 9:00~1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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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2
[10.09.~10.22] 수업 중간설문 참여 안내 (2025-2학기)
<2025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수업 중간설문 참여 안내> 2025학년도 2학기에 개설된 과목을 대상으로 수업과 관련한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강의를 개선하기 위해 중간설문조사를 실시하오니, 더 나은 수업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적극적인 설문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수업 중간설문 대상 과목 • 2025학년도 2학기에 개설된 일반대학원 과목(연구과목 제외) 2. 수업 중간설문 기간 • 2025.10.09.(목) 09:00 ~ 2025.10.22.(수) 18:00 3. 수업 중간설문 참여 방법 • 포탈 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중간설문 ※붙임의 중간설문 매뉴얼 확인 4. 기타사항 - 수업 중간설문 참여 여부는 학기말 성적 확인과 무관함(학기말 수업평가 별도 진행) 붙임 1. 중간설문 매뉴얼 1부. 끝. --------------------------------------------------------------------- ※ 문의사항 - 연락처: 031 - 219 - 2990 - 이메일: ajoumdc02@ajou.ac.kr -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 ~ 16:00 - 사무실 위치: 아주대 팔달관 408호 - 제외시간: 점심시간 12:00~13:00 / 금요일 9:00~1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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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2
[10.10.~10.23.]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변경 (정시)전형 실시 안내 -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변경 (정시)전형 실시 안내 - 2026학년도 전기>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 정시 전형을 실시하오니, 석사과정 재학 생 중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내용에 따라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파일 참고 바랍니다. 1. 모집학과 및 모집인원 • 모집학과: 2026학년도 전기 정시모집 석·박사통합과정 모집 학과를 대상으로 지원 가능 • 모집인원: 대학원 입학 학기 기준 박사학위 모집정원 여석범위 내 2. 전형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지원서 접수 2025.10.10.(금) 09:00 ~ 2025.10.23.(목) 17:00 - 제출서류 ① 지원서 ② 성적증명서 - 제출처: 대학원 교학팀(율곡관 305호) 전형(서류전형 및 면접) 2025.11.05.(수) ~2025.11.12.(수) 모집학과별로 시행 합격자 발표 2025.12.03.(수)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 전형(면접 및 학과별 전형기준)에 대한 사항은 지원학과로 문의 3. 지원자격 • 본교 대학원 석사과정 재학 중인 자로 한 학기 이상 이수한 자 • 석사과정 지도교수의 추천자 *지도교수 추천 방법: 학위과정 변경 지원서의 지도교수 서명 4. 제출서류 • 학위과정변경 지원서 (별첨1) • 성적증명서 5. 제출처 • 대학원교학팀(율곡관 305호) 6.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 • 전형일은 학과 자체 일정에 따름 7. 전형료 • 면제 8. 기타 유의사항 •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자격 구 분 내 용 학점인정 석사과정에서 취득한 학점 통산하여 인정 가능 학위 수여 자격 1. 8학기 이상 등록을 마친 자 (단, 학칙이 정하는 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 수업연한을 1년(2학기) 이내에서 단축 가능) 2. 소정의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학점과 연구학점을 모두 이수한 자 **총 이수학점 범위 내 전공과목 및 연구과목 이수학점이 입학년도 및 학과별로 상이하므로 이수학점 기준표(첨부파일 붙임3) 참고 요망 3. 누계 평점평균 3.0 이상인 자 4.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학위논문심사에 통과한 자 가. 종합시험: 학위과정 변경 전(석사과정) 응시한 종합시험 불인정 나. 외국어시험 인정 기준 - 외국어시험 응시자: 70점 이상(통합과정 합격 기준)인 경우 합격 인정 - 외국어시험 대체과목 수강자: Pass한 경우 합격 인정 -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자: 합격 인정 • 신청횟수: 제한 없음 9. 문의처: 대학원교학팀 ※ 전형(면접 및 학과별 전형기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지원학과로 문의 붙임 1. 2026 전기 정시 석박사통합 학위과정변경 모집전형 안내문 1부. 2. 학위과정 변경 지원서(양식) 1부. 2. 일반대학원 학과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이수학점(2025요람발췌) 1부. 끝. --------------------------------------------------------------------- ※ 문의사항 - 연락처: 031 - 219 - 2990 - 이메일: ajoumdc02@ajou.ac.kr -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 ~ 16:00 - 사무실 위치: 아주대 팔달관 408호 - 제외시간: 점심시간 12:00~13:00 / 금요일 9:00~1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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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1
- 학과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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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3
2023-1학기 종강모임 개최
2023-1학기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종강모임 개최 1. 일 시 : 2023. 6. 10(토), 18:00 ~ 20:00 2. 장 소 : 수원 컨벤션센터 403호 3. 주 최 :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원우회 4. 대 상 : 국방디지털융합학과 교수, 재학생 및 수료생(졸업생) 학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대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학팀 직원 시 간 일 정 비 고 ~ 18:00 참석자 확인 및 방명록 작성 18:00 ~ 18:10 개회 환영사 사회자 학과장 18:10 ~ 18:25 졸업증 및 수료증 수여 소감 발표 학과장 수료생, 졸업생 18:25 ~ 18:35 학과 발전방안 토의 정찬기 교수 18:35 ~ 19:50 식 사 - 내빈대표 축사 및 축배 제의 - 학생대표 축사 및 축배 제의 19:50 ~ 19:55 폐회 및 기념사진촬영 19:55 ~ 따뜻한 배웅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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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06
2023-1학기 개강모임 개최
2023-1학기 개강모임 1. 일 시 : 2023. 3. 4(토), 18:00 ~ 19:00 2. 장 소 : 아주대학교 팔달관 407호 3. 주 최 :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원우회 4. 대 상 : 국방디지털융합학과 교수, 재학생 및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직원 2023년 3월 4일 개강을 맞이하야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팔달관 407호에서 개강모임을 가졌습니다. 대면으로 진행된 행사인 만큼 많은 교수님, 재학생분들이 참석하시어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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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15
2022-2학기 워크숍 및 홈커밍데이
2022-2학기 워크숍 및 홈커밍데이 1. 일 시 : 2022. 12. 10(토), 14:30 ~ 19:00 2. 장 소 : 라마다 호텔 오키드홀 3. 주 최 :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원우회 4. 대 상 : 국방디지털융합학과 교수, 재학생 및 수료생(졸업생) -식순- 시 간 일 정 비 고 14:00 ~ 15:00 개회 및 특강 전통 건축을 보는 눈 (명지대 홍순민 교수) 15:00 ~ 17:00 발표 장종인, 박동석, 김지수, 김영준 17:00 ~ 17:20 학과발전 제안 및 토의 정찬기 교수 17:20 ~ 17:45 홈커밍데이 개회사 및 참석교수, 학생인사 17:45 ~ 17:55 졸업증 및 수료증 수여 석,박사 대상자 17:55 ~ 18:55 식 사 - 내빈대표 축사 및 축배 제의 - 학생대표 축사 및 축배 제의 18:55 ~ 19:00 폐회 및 사진촬영 19:00 ~ 따뜻한 배웅 2022년 12월 10일 종강을 맞이하야 대학원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라마다호텔에서 워크숍 및 홈커밍데이를 가졌습니다. 대면으로 진행된 행사인 만큼 많은 교수님, 재학생, 수료생 및 졸업생들께서 참석하시어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자리를 빛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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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