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10.28.~11.03.]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안내 (2025학년도 전기 - 2026년 2월 졸업예정)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진행 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자부터 학위논문 실물 책자 납본 절차 폐지


※ 심사원은 미리 제출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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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청구논문 심사 세부 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5.10.28.(화)

~ 11.3.(월)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 (학생→학과)


※ 미리 제출 가능

논문심사

2025.11.17.(월)

~ 12.12.(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5.12.22.(월)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중앙도서관 제출

2025.12.23.(화)

~ 2026.1.16.(금)


 - dCollection 업로드 및 기타 서류 제출(온라인)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 dCollection 업로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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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자

 2026년 2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2025.10.28.() ~ 11.3.()

• 메일제출 가능



3. 심사료 납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대학원 가상 계좌: 국민은행 808490-29-000477

 100,000원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4. 청구논문 제출


 ▣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연구등록을 한 기수료생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포털 학사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논문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직접 작성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및 학회지 게재 논문 별쇄본 표지(※ 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 입력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며,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 게재미확정인 경우에는 아래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6. 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확인서(해당자에 한함)


 *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또는 최종 졸업사정일(논문심사결과보고서 마감 이후 2주)까지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7.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8. 심사용 논문 3부

(심사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생 중 논문대체제도를 이수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제출서류: (1)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2)심사위원 명단 (3)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논문대체실적 검증은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함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 심사위원 구성 및 심사일정은 지도교수님께 문의하여 구성바랍니다.


• 본교 소속 심사위원의 경우, 입금계좌번호 란에 '급여계좌'라고 작성


• 교외 심사위원의 경우: 


- 교수님의 비고란에 '교외' 추가

- 교수님에 대한 '교외 심사위원 추천서' 작성하여 제출

- 교수님의 입금계좌번호 기입 

교수님의 본인계좌 사본 확보하여 학과 사무실에 전달



7. 학위청구논문 심사 세부 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5.10.28.(화)

~ 11.3.(월)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5.11.17.(월)

~ 12.12.(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5.12.22.(월)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중앙도서관 제출

2025.12.23.(화)

~ 2026.1.16.(금)


 - dCollection 업로드 및 기타 서류 제출(온라인)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 dCollection 업로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8. 제출 서류 양식


• 첨부파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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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사항


 - 연락처: 031 - 219 - 2990 

 - 이메일: ajoumdc02@ajou.ac.kr

 -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 ~ 16:00

 - 사무실 위치: 아주대 팔달관 408호

 - 제외시간: 점심시간 12:00~13:00 / 금요일 9:00~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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