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12.24.~01.16.] 학위논문 중앙도서관 제출 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 중앙도서관 제출 안내>



학위청구 논문심사가 종료되어 통과한 학생은 해당 날짜에 맞추어 중앙도서관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 제출은 학과 사무실에서 행정처리를 담당하지 않고 있으니, 문의사항은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에 연락 바랍니다.


부파일 참고 바랍니다.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
- 031 - 219 - 2130

- 메일: tkdtn85@ajou.ac.kr


[요약 안내]

실문 납본 제출 폐지
대면 제출이 아닌 온라인 제출(구글폼 업로드) 

필수 교육 이수



1. 대상자

• 2026년 2월 일반대학원 석박사 졸업예정자


2. 제출기한
 
2025.12.24.(수) ~ 2026.01.16.(금)
평일 10시 ~ 16시
점심시간 12시 ~ 13시 제외



3. 제출 경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연구학습지원 학위논문제출 학위논문제출시스템
로그인 방법은 학교 통합 로그인 방법과 동일



4. 제출 서류 및 파일 구성



제출서류

세부사항

1

학위논문 원문 파일 (PDF)


 • 원문 파일 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기재, 서명 필수) 포함
 
 • 인준서는 PDF 파일로 학위논문제출시스템에서 온라인 업로드 필수


2


 저작권 관련 서류(PDF)


ⓛ 저작권 동의서 원본 1부(본인 서명 필수)


②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 1부

(해당자에 한함, 지도교수 및 학과장 서명 필수)



 구글폼(링크: 붙임 매뉴얼 참조)을 통해 제출


 
(필독) 제출 전 점검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5. 학위논문 제출 관련 필수 교육 이수 안내
교육명: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이수 경로: 아주대학교 포탈 → 상단 메뉴 MOCA → 통합로그인 → MOOC 에서 해당 교육명 검색 /선택 후 수강
학위논문 제출 대상자는 상기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6. 학위논문 제출 안내 상세 페이지

(국문)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

(영문) https://library.ajou.ac.kr/en/#/education/dcollection

(이용안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yVZJGqibnw



7. 문의처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 이용 및 제출 절차(매뉴얼 및 체크리스트 포함) 관련: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 031 - 219 - 2130, tkdtn85@ajou.ac.kr)


논문 심사 및 제출 일정, 작성 규정 관련: 대학원교학팀(☎3011, leedonghoon@aj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