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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인문학과의 융합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드높다. 포스텍이 인문기술융합연구소를 개설하여 공학에 인문학을 접목시키려 하고, 삼성전자 사장 시절 \'황의 법칙\'으로 유명했던 황창규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장이 기술과 인문학의 결합을 차세대 기술의 화두로 내세우고, 대학의 인문대나 경영대에서 CEO 대상 인문강좌가 유행하며, 정부가 인문기술융합연구소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몇 년 전만해도 신자유주의 시장주의자들에 의해 비실용 학문으로 찬 밥 취급받던 인문학이 왜 갑자기 구애의 대상이 된 것일까? 최근의 인문학 열기 뒤엔 스티브 잡스의 신화가 있다. 수익률이 떨어져가던 IT산업구조를 혁신하여 다시 붐을 일으킨 맥,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를 창조한 잡스가 한 때 인문학을 전공했고, 그가 기술과 인문학(liberal arts)의 접목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리버럴 아트는 문학, 사학, 철학으로 대표되는 전통 인문학 분야뿐만 아니라 예술, 디자인, 종교 등도 포함한다. 그런데 지금 한국의 인문학 열기를 추진하는 엔진은 잡스처럼 성공하고 싶어 하는 욕망이지 성공과 욕망을 비판적 거리와 상상력으로 성찰하거나 재현하는 인문학 정신이 아니다. 사실 한국에서의 인문학 융합은 잡스가 영웅으로 떠오르기 훨씬 전부터, 즉, IMF구제금융, 벤처산업 붐, 기업구조조정과 더불어 본격 시작한 신자유주의가 기승을 부린 최근 15년 이상 동안 인문학의 실용화란 맥락에서 이루어져왔다. 시장주의로 위기에 몰린 일부 대학이 역사, 철학, 국문학 등 인문학과를 콘텐츠학과로 전환하여 영화, 캐릭터, 게임 등의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소재(신화, 전설, 역사, 인물 등)이나 기법을 연구했다. 콘텐츠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본 카이스트의 문화기술대학원이나 중앙대의 예술경영대학원 등 전문대학원이 기술과 경영을 예술, 인문학과 접목시키는 연구를 해왔다. 최근에는 문학의 스토리텔링기법이 영화, 게임 등 서사장르뿐만 아니라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 공연전시기획, 경영마케팅, 법정담론, 의료서비스, 관광프로그램, 도시설계, 교통설계, 자연생태사업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기술인문학, 경영인문학, 예술인문학, 콘텐츠인문학이 이미 국내에서 조금씩 발전해왔다. 지금까지 인문학 융합은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에 떠밀리거나, 하지 않으면 성공의 황금알을 갖지 못하거나 뒤처질 것 같다는 불안감에 쫓겨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은 바람직한 인문학융합이 아니다. 새 상품생산에 쓰이는 단순한 장식적 교양이거나 소재를 얻기 위한 융합은 참되지도 않고 창의적이지도 않다. 인문학, 예술과의 융합의 중요성을 말하는 정부가 취업률을 잣대로 예술계, 인문계 대학교육을 저평가하고, 기업들이 인문, 예술계 전공자의 고용을 기피하면서 외치는 인문예술융합은 시류영합형 흉내내기일 뿐이다. 기술, 경영, 콘텐츠 부분이 인문학을 제대로 융합하기 위해서는 인문정신, 즉, 지배적인 사회질서나 현상에 대한 비판적 성찰, 이질적인 것에 대한 개방된 감성과 상상력, 타자와의 공감, 다양성에 대한 존중의 정신을 함양해야 한다. 이럴 때에 인문학이 기술과학, 경영과 제대로 접속되며, 이럴 때에만이 아이폰같은 기술혁신, 윤리의료, 윤리경영, 소수자와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도시설계, 조화로운 자연생태사업이 가능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유비쿼터스와 더불어 도래하고 있는 “지엔알 시대”(GNR: 생명공학, 나노, 로봇)에 걸 맞는 감성, 공감, 소통의 문화를 만들 수 있다. [한국대학신문 - 201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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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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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국민국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국민 형성’(Nation Building)의 과정에서 국가의 지도력을 유지하고 국민적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널리 이용되었던 전략 가운데 하나는 국가가 역사교육을 매개로 역사해석에 대한 독점적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보통 국정교과서 체제로 부르는, 국가의 역사교육에 대한 개입은 그러나 교과서 편찬과정에서 냉정하고 합리적으로 학계의 연구성과들을 수렴하지 않고 특정 정파의 역사적 관점을 강제하는 도구가 될 때 엄청난 역사적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일본과 독일 등의 파시즘 국가에서 자행된 폭력과 침략의 정당화와 그로 인해 초래된 대파국, 그리고 공산권 국가 붕괴 이후 국가에 의해 억압되었던 기억의 분출과 과거 공산당 독재체제 하에서 만들어진 역사교재의 폐기는 바로 그러한 특정 목적에 복무하는 역사인식이 만들어낸 현실이 얼마나 잔인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정부가 좋아하는 표현을 빌리자면, ‘선진화’된 국가에서 국가가 역사교육의 내용에 개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마도 과거를 미화하는 데 골몰하고 있는 일본 정도가 예외일 뿐 대부분의 ‘선진’ 구미 국가들에서 역사교육은 학계·교육계 등 관련 전문가들의 손에 맡겨져 있다고 말할 수 있고, 여기에 참여하는 관련 전문가들은 학계 일반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되는 게 상식이다. 그것은 역사교육이 가진 전문성과 관련되어 있다. 평생을 학문과 교육에 진력해 온 학자나 교육자가 집필한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비전문가인 국가가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닌가. 따라서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가의 개입 수준은 그 나라의 ‘선진화’된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교과서 집필과 관련된 매우 전문적인 영역에 국가가 개입하고 정부가 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희귀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 관련 국장이 역사교과서 집필 원칙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하나의 지침처럼 말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걱정스러운 현상이다. 역사교과서 집필 관련 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 개발 공동연구진을 구성하여 연구한 내용을 행정가가 ‘정책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은 관련 전문가들 위에 관료가 있다는 발상으로 볼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것은 학계나 교육계 전체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이러한 현상은 ‘학문으로서의 역사’와 ‘관심으로서의 역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있다. 우리나라에서 역사는 ‘만인이 전문가’인 영역에 속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전경련을 비롯한 수많은 개인들이 검증되지 않은 자신의 ‘신념’을 ‘역사지식’으로 포장하고, 사실상 판타지물인 연속극들은 사극이라는 이름으로 텔레비전에서 오도된 역사지식을 전파한다. 물론 이러한 현상을 일방적으로 잘못되었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 아마도 ‘역사 판타지’ 연속극을 집필한 작가는 예술적 상상력을 주장할 것이고, 제한된 독서와 자료를 근거로 탈맥락적으로 자신이 규정한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은 결코 자신의 고집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그러한 ‘취향’에 따른 역사 이해가 허용되는 것이 바로 민주주의 사회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관심으로서의 역사’ 영역에 속한 것으로, 관련 분야를 평생을 바쳐 연구하고, 독서하고, 가르쳐 온 역사학자나 역사교육자들의 ‘학문으로서의 역사’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누구나 역사학자로 행세하는 현실 속에서 교과부 장관이나 관료가 역사학자들의 전문성을 무시하거나 소수 학자들의 견해를 학계 일반을 대표하는 견해로 확대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로 치부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래서는 안 된다. 역사교과서가 학문적 토론의 결과로서가 아니라 특정 집단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수정되는 이 나쁜 전례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교과부는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적어도 역사‘교과서’만큼은 ‘정권의 의지’가 아니라 ‘학문적 성찰’이 그 집필의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서울신문- 20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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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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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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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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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토요일 도시사회학 과목을 담당하는 최진호 교수의 요청으로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과 함께 오랜만에 수원 화성을 돌아보았다. 아침 10시 창룡문 앞에서 출발, 성곽을 따라 북문, 서문, 팔달산 방향으로 성곽을 한 바퀴 돌아오는 코스였다.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설명을 곁들이면서 동북공심돈, 연무대, 방화수류정, 화홍문을 살펴보고, 팔달산에 올라 서장대를 거쳐 남문인 팔달문으로 내려왔다가 시장을 지나 다시 성벽을 따라 창룡문 앞까지 약 3시간 동안 5.8㎞를 걸으면서 돌아본 답사였다. 절기로는 가을이 지나고 초겨울로 접어들 시기이건만 아직도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가운데 걷기에 쾌적한 날씨였다. 다만 주말이다 보니 중국, 일본 등 외국인 관광객과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관광객들이 몰려 혼잡하고 정신이 없었다. 또한 화성 최고의 자랑거리인 방화수류정, 화홍문, 남문인 팔달문, 남수문 등의 공사로 그 모습을 보여줄 수 없었던 것이 못내 아쉬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화성이 언제부터 이렇게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었나 놀랍기도 하였다. 세계적 관광지 자리잡은 화성 우리나라에는 산과 구릉이 많아 예로부터 성을 많이 쌓았다. 성곽은 그 목적과 기능에 따라 수도나 지방 행정시설로서의 도성이나 읍성, 군사적 목적으로 축성한 산성이나 행성 등으로 구분된다. 그런데 ‘성’이 붙은 지명을 보면 경기도 안성·화성, 강원 고성·횡성, 충남 홍성, 전남 보성·장성·곡성, 경북 의성, 대구 달성·수성, 경남 고성과 대전 유성 등이 있다. 그 밖에도 낙안, 비인, 고창읍성 등은 규모는 작지만 현재까지 성곽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이러한 ‘성’들은 대부분 행정지명으로만 전할 뿐이고, 실제로 현존하는 성곽들을 보면 군사적 기능을 지닌 산성들이 대부분이다. 산성이나 행성 등은 도성, 읍성에 비해 덜 파괴되고 훼손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1796년에 완공된 화성의 역사는 비록 짧지만 한양성, 평양성, 경주의 금성, 월성, 하남 위례성 등과 마찬가지로 수도인 도성으로 설계되고, 축성되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실제로 정조는 처음 구상에서부터 완공, 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까지 심혈을 기울여 이룩한 화성으로의 천도를 포기할 수 없었을 것이다. 누대에 걸쳐 왕권을 마음대로 주무르던 부패한 세도세력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것 밖에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화성속 정신·문화를 전하자 화성 탄생의 시발점은 정조의 아버지에 대한 배려와 사랑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가 뒤주 속에 갇혀 죽는 그 기막힌 현장을 지켜본 10세의 어린 소년이었다. 살얼음판 위를 걷는 고난 끝에 왕위에 오른 정조는 아버지를 구할 수 없었던 안타까움과 죄책감을 ‘효’로서 갚고자 아버지 묘를 옮기기로 하고 수원부가 있던 화산 아래로 그 자리를 확정하였다. 이를 위해 그곳에 거주하던 백성들의 거처를 새로 마련해줘야 했는데 화성은 이런 사정들을 배경으로 조성된 성이었다. 따라서 화성의 내면인 정신은 부친에 대한 효라고 하는 가족애와 백성에 대한 사랑인 인간애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실제로 화성 축조과정을 보면 정조는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여 석공, 미장이, 대장장이, 와공, 벽돌공 등 전문기술자들은 물론 뒷일을 하던 잡역부들에 이르기까지 빠짐없이 임금을 지급했다. 다음으로 더욱 뛰어난 점은 화성의 외면을 이루는 최고 수준의 실용성, 예술성, 다양성이다. 채제공, 조심태, 정약용, 김홍도 등 당시 최고의 행정가와 학자와 예술가들이 참여하여 이 성곽을 이루어냈다. 축성과정과 기술, 자재 등 모든 면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내용들이 《화성성역의궤》에 글과 그림으로 기록되어 전함으로써 완벽한 복원을 가능하게 했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었다. 화성을 다시 돌아보고 얻은 준엄한 가르침은 이제 성곽의 외면이 아니라 그 내면 속에 정신과 문화를 담아 전하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깨달음이었다. 그것이 바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주어진 몫이기 때문이다. [경기일보 - 2011.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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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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