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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명을 하게 된 계기와 첫 발명품의 시작은 무엇이였나요 ? : 어렸을 때부터 나름 손재주가 있었고 만들기도 좋아했어요. 그러다 우연찮게 고등학교 때 발명반에 들어가게 됐죠. 열심히 노력해서 결과물을 얻을 때마다 조금씩 성취욕이 생기고, 즐거움과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었어요. 그러면서 발명에 관해 더욱 빠져들게 됐습니다. 저의 첫 발명품은 고등학교 1학년때 만든 스피드학습용지구본 입니다. 박물관 내에 전시된 세계지도는 버튼을 누르면 위치에 불이 들어오잖아요. 그원리를 지구본에 그대로 옮겨놓은 발명품이에요. 예를 들어 대한민국을 누르면 지구본이 대한민국의 위치를 정면으로 보여주면서 불빛이 반짝거리고 그 나라에 대해 소개해주는 거죠. 전선을 일일이 하나하나 연결해서 나라별로 불이 들어오게끔 했어요. 근데 전선이 여러개가 들어가다 보니 엉키기가 쉽더라구요. 그때 생각해낸 게 마이크 잭 이었어요. 마이크 잭 원리를 활용해서 360도 지구본이 돌아가도 선이 꼬이지 않게 만들 수 있었죠. 불빛도 LED는 너무 커서 사용을 못하니 유리광섬유를 생각해냈어요, 마지막으로 세계 몇 백개국의 데이터를 넣어서 스피드학습용지구본 이라는 이름의 발명품을 완성하게 됐습니다. - 수많은 수상 경력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수상과 작품이 있다면요 ? : 작년에 받은 대한민국 인재상이 제게 가장 뜻깊은 상이었어요. 제가 그동안 쌓아왔던 값진 성과들을 평가하고 인정의 의미에서 상을 준 거잖아요. 인재상은 한 분야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뛰어난 성과를 발휘해 국위선양한 사람이나, 한 산업에 원동력이 된 인재들에게 주는 상이에요.최근에 대표적으로 김연아가 받았죠. 기억에 남는 작품은 여러개가 있겠지만 최근에 발명했던 [토탈솔루션 자전거 보관함]이 제일 기억에 남네요. - 2010 한.중 발명전시회에서 [자전거 토탈 솔루션 시스템 ] 개발로 금상 수상을 하셨는데요. 어떤 발명품인가요? : 이 발명품으로 2009년 IP오션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어요. 그리고 2010년 중소벤처창업대회에서 사업 비즈니스 모델을 첨부시켜 수익성을 평가받아 장려상을 수상했죠, 그 후 세계대회는 특허출원품이나 국내대회 입상작도 출품이 가능해서 한.중 발명전시회에 출품에 금상을 받게 �耆윱求�. 기존 가로형 자전거 보관소를 인도에 설치하면 걸을 공간도 부족하여 공간활용도가 매우 떨어졌어요. 또한 쉽게 파손되거나 도난사고에도 쉽게 노출되고요. 전 가로형이 아닌 수직 밀폐형 자전거 보관함을 만들었어요. 전기 모터를 이용한 자동 보관 방식으로 편리하게 보관이 가능하죠. 거기다 키오스크라는 기술을 접목시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게 했어요. 키오스크는 은행이나 백화점 전시장 등에서 사람대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종합정보안내시스템 이에요. 지하철에서 표를 끊어주는 기계도 이 키오스크 시스템이죠. 이걸 이용하게 되면 보관 뿐 아니라 유지보수, 수리 및 튜닝 등 다양한 자전거산업 서비스를 쉽게 받을수 있어요. 만약 자전거가 고장났을 때 어디가 고장 났는지 체크만 해놓으면 서비스센터가 연결되어 있어 바로 수리사가 오죠. 이렇게 자전거 산업도 활성화되고, 일자리도 창출되고, 소비자는 더욱 편해지게 되는 발명품이에요 . 현재는 보관함의 초기 제작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키오스크처럼 고비용 제품이 없이도 서비스이용이 가능한 기술을 특허 진행 중입니다. - 자신의 전공이 이러한 수상들과 경험에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 원래 과는 전자과였어요. 그런데 작년에 e-비즈니스로 전과를 했죠. 사람들은 공대가 취업이 잘된다고 하지만 저는 취업을 목적으로 학교를 다니고 싶진 않아요. 단지 취업을 하기위해서 더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지 않는건 무의미한 것 같아요. 제가 기존에 관심 있었던 전자와 최근 동향인 IT를 결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만들고 싶었어요. 그런걸 배울수 있는 학과가 e-비즈니스 였죠. 물리적인 발명품을 제외하고도 지적재산권 특허에 보면 BM특허가 있거든요. 영업방식 등 비즈니스 모델로 받을 수 있는 특허죠. 자전거 보관함을 발명하고 수익성을 어떻게 낼까 고민을 했던 것도 비즈니스 모델을 배웠기 때문이에요. - 현우학생의 풍부한 아이디어와 창조성은 어디에서 나오나요? 발명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한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 발명은 과학자나 기술자들이 하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거에요. 처음부터 발명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조금씩 관심을 가지면서 발전해 나가보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관심이 있으면 실천을 해야한다는 거에요. 생각만 가지고 있으면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니까요. 창조성은 태어나면서 가지고 나오는 것보다 살면서 길러지는게 많아요.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노력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어느 순간 습관적으로 아이디어를 계속 만들어내게 될 거에요. - 산업발전의 원동력인 지식재산권 18건 보유 - 제41회 /46회 발명의 날 발명유공자 선정 - 제1회,2회,3회,4회 발명장학생 선정 - 특허청 IP오션 최우수상 수상 - 세계창의력올림피아드 한국예선 금상 - 세계창조성대회 7위 - 전국 중소.벤처창업경진대회 은상 - 전국 청소년 발명품 경진대회 은상 - 한중 발명전시회 금상 - 2010대한민국 인재상 (정부 포상 대통령) * 이 외 발명에 대한 열정으로 최근 8년간 국내 외 46건의 각종 장관상 및 협회장상 수 상 - 발명, 벤처, 경영 수료 및 교육 총 68건 수료 - 전국 발명경진대회 초등부 심사위원 발탁 및 기타 대외활동 1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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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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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
-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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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카이스트 사태가 한동안 우리 사회를 뒤흔들었다. 올해 들어 네 명의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에 그 누구도 이를 우연으로 볼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등록금 차등제, 100% 영어 강의 제도 등 이 학교의 총장이 도입한 경쟁 시스템을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했다. 그래서 서남표 총장도 등록금 차등제를 폐지하고 영어 강의 제도를 일부 개선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경쟁 시스템은 필요하다고 말한다. 카이스트를 세계 상위권 대학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은 경쟁 시스템으로의 개혁이었다는 것이 그 논거다. 그렇다면 무엇이 잘못이란 말인가? 우리는 여기서 논리적 모순에 빠져든다. 내가 보기에 이러한 모순은 우리가 경쟁 시스템과 경쟁 이데올로기를 혼동하는 데서 연유한다. 요컨대, 경쟁 시스템이 문제가 아니라 경쟁 이데올로기가 문제인 것이다. 경쟁 시스템은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전적으로 나쁠 것도 없고 또 전적으로 좋을 것도 없는,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조직 운영 시스템이다. 경쟁만이 최선은 아냐 그러나 경쟁 이데올로기는 다르다. 이것은 경쟁만을 최선의 것으로 믿는 집단적 사유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은 그저 잘한 것이 아니라 최고의 선과 동일시된다. 그래서 학점이 좋은 사람은 단지 학업성과가 좋은 학생이 아니라, 유능한 사람이고 학교에 도움이 되는 사람, 학교를 빛내는 사람으로 간주된다. 반면에 학점이 낮은 학생은 단지 이번 학기에 학업성과가 좋지 않았던 학생이 아니라, 무능력한 사람, 낙오자, 학교에 도움이 안 되는 사람과 동일시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경쟁 이데올로기는 낙인 찍어버리는 힘을 갖고 있어 무섭다. 이러한 힘은 올리비에 르불(Olivier Reboul)의 지적대로 ‘익명적 사고’라는 점, 즉 생각해낸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도 모든 사람들이 믿는 바이기 때문에 그만큼 강력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교적 출세주의와 결합하여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욕망을 넘어서 집착의 형태를 띠고 있다. 경쟁 이데올로기는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집단획일주의와 결합하여 더욱 큰 힘을 행사한다. 경쟁 이데올로기는, 학생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각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경쟁이라는 하나의 기준으로만 줄을 세울 뿐이어서, 학생이 변명을 하기가 어렵고, 이런 분위기로 인해 남에게 문제 해결의 도움을 얻을 수도 없다. 이럴 경우 자살은 피할 수 없게 된다. 사실 카이스트에는 지도교수 상담과 맨토링 등 많은 좋은 시스템을 갖추어져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시스템이 아니라 그것이 필요할 때 제대로 작동하지 하는 것을 경쟁 이데올로기가 질식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요컨대 경쟁 이데올로기는 언로를 막는다. 왜? 그것은 총장과 학교 당국에 의한 권력의 담론이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소통 이론가 도미니끄 볼통(D. Wolton)은 ‘소통은 협상’이라고 했다.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들끼리 소통하기 위해서는 서로 조금씩 양보하는, 즉 협상하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합리성 뒤에 숨겨진 위험 경쟁 이데올로기는 경쟁을 통해 발전을 꾀한다는 합리성을 표방하지만 그로 인한 위험은 은폐한다. 이러한 경쟁 담론을 정치권과 언론은 물론 심지어 학교에서조차 대량생산하고 있다. 암암리에 경쟁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단언하고 다른 패러다임은 아예 생각조차 못하게 하는 권력의 담론이 우리의 사고를 어지럽히고 있다. 카이스트에 “이 학교에서 우리는 행복하지 않다”라는 대자보가 붙었다. 하지만 나는 이것이 결코 이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대학들, 나아가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이다. [경기일보 - 2011.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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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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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 미연방항공청) 항공운항관리사자격증을 취득한 재학생이 있다. 기계공학부 2학년에 재학 중인 장재원 학생. 어렸을 때부터 비행기를 너무 좋아해 공군에서 군 생활까지 했다는 그. 진정 자신의 바라는 꿈을 이뤘다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취득한 자격증이 항공운항관리사라고 들었는데, 정확한 명칭은 뭔가요 ? - 제가 취득한 자격증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과 경제적 효율적 운항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 운항관리사(Aircraft Dispatcher)예요. 조종사나 정비사처럼 반드시 없어서는 안 될 전문 직종으로 미국 내 위치한 훈련 기관을 통해 평균 4-6주 코스 이수 후 획득하는 자격증이죠. Q: 그러면 정확히 항공운항관리사가 하는 일은 뭔가요 ? - 조종사에게 비행을 시작하기 전부터 비행을 완전히 종료할 때까지 실시간으로 비행을 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요. 비행기의 무게 및 균형 조정, 연료량 산출, 비행관련 기상 정보 수집 등을 통해 비행계획 작성 및 변경, 항공기 운항 통제 등을 하는 직업이에요. 실습교육 마지막날 1주일간 가르쳐주셨던 Captain(기장) Raymond님과 함께 찍은 사진. 이곳은 미국 Ohio주에 속한 Cincinnati라는 도시의 한 교육장이다. Q: 항공대를 나오지 않고서 항공운항관리사를 취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해요. -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국항공대학교 산하 항공교통물류 학부생들이 국내 운항관리사 자격증을 응시 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 받고 있는 현실이에요. 그 밖에 일반인들은 국내 운항관리사 자격증 시험을 응시 하려고 해도 해당 운항 관리 업무 경력 1년 이상의 경험을 증명 할 수 없으면 자격증 시험에 응시 할 수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FAA 공인인증기관에서 10개월 정도 전문 교육을 받았고, 후에 미국에 가서 자격증을 취득했죠. Q: 자격증을 미국에서 따셨으면, 취득과정은 영어로 이루어 질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취 득과정이 이루어지나요? - 우선 영어가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1차는 이론시험, 2차는 실기, 3차는 영어구술 면접으로 이루어져요. 100%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말 걱정을 많이 했어요. 어학연수 경험도 없었고, 네이티브도 아니었기에 영어를 우선 정복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그래서 우선 영어학원에 등록해서 회화와 writing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 했어요. 운 좋게도 미국에 친척이 있어서 원어민 친구를 소개받아 매일 컴퓨터로 30분 정도를 대화할 수 있었어요. 원어민친구와 매일 대화 했던 것이 참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Q: 지금 기계공학부에 재학 중인데, 처음부터 항공운항관리사를 꿈꿨었는지 궁금해요. - 저는 어렸을 적부터 비행기를 좋아했어요. 그래서 꿈이 파일럿이었답니다. 군대도 공군으로 다녀왔어요,(웃음) 그런데 파일럿의 특성상 시력이 좋아야 했는데 저는 시력이 좋지 못 했죠. 그래서 정비 쪽으로 꿈을 갖고 기계공학부에 진학을 하게 됐어요. 대학생활을 하다 가 우연히 항공운항관리사라는 직업을 알게 됐고, 정말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준비하 게 됐어요. 최종 면접까지 모두 합격한 후에 시험장에 다시 방문하여 찍은 기념사진 Q: 항공운항관리사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라 하셨는데, 요즘은 스펙을 채워서 남들이 다 가고 싶어 하는 기업에 취업하자 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정말 본인이 하 고 싶어 하는 일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직/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주로 독서, 선배들의 조언, 방송 등으로 경험을 했어요. 특히 추천 해 드리고 싶은 채널이 있는데요, EBS, National Geographic, Discovery channel을 즐겨봤어요. 정말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지금도 즐겨보고 있어요. 경험이라는 것이 무조건 해외를 나간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잘 찾아보면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게 많거든요. 그렇게 많은 경험들을 하 다보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더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주변 선배들을 보면 무조건 대기업에 취업했다고 다 행복해 하진 않더라구요. 연봉이 무척 높은 편인데도 말이 죠. 오히려 도중에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깨닫고 회사를 퇴사하고 준비하시는 분들도 꽤 많아요. 결국 스펙을 쌓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오히려 자기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알게 되면 공부할 때나 스펙을 쌓을 때 동기 유발이 되거든요.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 우선 제가 아직 2학년이라 학교를 졸업해야겠죠? 우선 저는 국내항공사(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에서 실제 항공운항관리 업무를 하고 싶어요. 국내에서 경험을 많이 쌓고 기회가 된 다면 외국계 항공사에서도 일해보고 싶네요. 유쾌했던 그와의 만남은 이렇게 끝이 났다. 장재원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사람은 누구든지 ‘꿈’을 가지고 있으며 그 ‘꿈’을 찾는 것이 어쩌면 인간의 평생의 숙제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꿈을 위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 그것이 나의 꿈을 위해 한걸음 다가서는 길이 될 것이란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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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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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
- 작성자배안나
- 작성일2011-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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